(사)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전립선암 관련 뉴스

암 환자, 코로나 백신 접종 문제 없나? 의사 단체 의견은…

돌손 2 3,050 2021.04.03 18:02

 

암 환자, 코로나 백신 접종 문제 없나? 의사 단체 의견은…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1.04.02 19:00

종양내과학회 “백신 접종 적극 권고”

백신 접종대한종양내과학회에서는 “암 환자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연합뉴스 제공

지난 1일부터 7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고령자 중에는 암 환자가 많은데, 백신 접종을 해도 되는지 걱정이 많다. 백신 접종을 해도 되는지, 된다면 치료 기간 중 언제 받아야 하는지, 혹 피해야 하는 상황이 있는지 등 진료 현장에서 많은 의료진들이 환자들에게 자주 듣고 있는 질문이다. 대한종양내과학회가 국내 암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할 질문들을 모아 암 환자들을 위한 권고안과 Q&A를 마련했다. 해당 내용을 소개한다.

 

-암 환자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야 하나?
현재로서는 적극적인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현재까지 진행된 코로나 백신 연구 대부분에서는 암 환자에서 따로 효과 및 안전성 분석이 되지 않았지만 암 환자들은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중증질환 이행, 사망의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백신 접종의 우선순위 대상자 중 하나다. 따라서 암 환자는 적극적인 백신 접종의 대상자로 고려돼야 한다. 현재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동일하게 권유된다. 수술 및 방사선치료 뿐만 아니라 일반 항암제(세포독성항암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호르몬제 등으로 치료받고 있는 환자도 대부분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는 경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 단, 심한 골수저하를 유발하는 세포독성항암제를 사용하는 경우 담당 의료진의 판단 하에 호중구 감소가 심한 시기를 가능하면 피하여 접종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림프종, 다발골수종 등의 혈액암 환자들에서 동종 혹은 자가조혈모세포 이식 혹은 CAR-T 등의 세포치료를 시행 받은 환자의 경우에도 치료 종결 최소 3개월 이후 코로나19 백신을 권고하고 있다.

-암 환자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작용이 나타나면 어떻게 하나?
현재까지 암 환자에서 항암치료 등에 의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위험성이 증가하거나 효과가 감소한다는 명확한 근거는 없다. 이론적으로, 강력한 골수 독성이 있는 세포독성 항암제 혹은 면역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부 표적항암제 등이 백신의 항체 반응을 감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현재까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는 발표되지 않았다. 단, 코로나19 백신 이후

면역 생성 과정에서 일부 환자들에서는 관절통, 발열 및 오한 등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접종 이후 경험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항히스타민제의 예방적 복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이후 혈전 이상반응이 드물게 보고됐다. 백신과의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최종 보고되었으나 혈전 관련 질환을 동반하거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 백신 접종 이후 복통 및 흉통이 있거나, 오래 지속되는 두통 및 시야장애, 출혈, 피부의 출혈 병변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담당 의료진과 상의가 필요하다.

 

-현재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는 언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하나?
치료를 위한 수술을 계획하는 경우라면 최소 수 일의 여유를 가지고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비장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 경우 최소 2주 이상의 시간적 간격을 확보해야 한다. 세포독성 항암치료를 하고 있다면 대부분 일시적인 호중구 감소증을 경험하기 때문에 호중구 감소증을 피해 접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아직 항암치료를 시작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약 2주간의 간격을 가지고 백신 접종을 치료 이전에 한다. 면역항암제의 경우 이론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면역매개성 부작용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겠으나 현재까지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부재한 상황으로 다른 항암제와 동일한 접종 지침이 권고되고 있다.

 

-암 치료로 인해 두 번째 접종시기를 놓쳐 권고된 시점 이후에 맞았거나 혹은 맞지 못한 경우 추가적인 접종이 필요한가?
현재로는 이러한 경우 세 번째 접종은 권고되지 않습니다. 되도록 접종 간격을 준수할 수 있도록 담당 의료진과 상의해야 한다.

 

-현재 임상연구에 참여중인 암 환자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나?
임상연구에 참여중인 환자도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백신 접종을 위해서는 각 임상연구의 프로토콜(연구계획서)상 이에 관한 규정을 확인해야 하므로 백신 접종 이전 반드시 임상연구를 담당하는 의료진과 상의해야 한다.

-현재 완치된 상태의 암 환자들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아야 하나?
그렇다. 현재 암 치료가 종결되거나 과거 치료 이후 완치되어 정기적인 추적관찰을 하는 암 환자도 코로나19 백신을 동일하게 접종받아야 한다.

 

-이미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경우에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행해야 하나?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회복된 암 환자들도 백신 접종을 시행 받아야 한다. 백신 관련 연구 중 일부에서는 코로나19 감염력이 있는 환자를 소수 포함하였는데 이러한 환자들에서도 동일한 효과 및 안전성을 확인한 바 있다. 현재로서는 코로나19 감염을 경험한 이후 코로나19 접종까지 최소 확보해야 하는 기간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지는 않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하는 상황이나 피해야 하는 암 환자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
현재까지는 조혈모세포이식이나 면역글로불린 등의 강력한 면역억제치료와 CAR-T 등의 일부 세포치료제를 제외한 나머지의 경우 암 치료 시행과 상관없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행할 수 있다. 그러나, 치명적인 골수독성 및 기능저하가 예상되거나 면역저하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의한 치명적인 과민반응이 예상되는 경우 등의 특수한 상황에서는 담당 의료진의 판단하에 유동적으로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암 환자의 가족도 모두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하나?


암 환자의 가족과 관련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전이암 환자, 폐암 환자, 이식 또는 면역억제치료를 투여 받는 환자 등에서는 코로나19 감염 및 이로 인한 사망의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가족 및 보호자들의 적극적인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백신 접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Comments

블루 2021.04.03 19:22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또한세월 2021.04.03 22:11
좋은소식 많은 참고가 됩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