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전립선암 관련 뉴스

홈 > 전립선암관련정보 > 전립선암 관련 뉴스
전립선암 관련 뉴스

전립선 커지면 ‘전립선암’ 걸릴 위험 줄어든다?

돌손 3 2,768 2021.08.26 21:49

전립선 커지면 ‘전립선암’ 걸릴 위험 줄어든다?

입력 : 2021-08-26 16:16:44 수정 : 2021-08-26 16:16:42


미국 연구팀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위험 억제 효과 추정”
전립선 비대증 환자 405명 대상 ‘전립선 MRI 영상자료’ 분석
“전립선 용적 1㎤ 늘어나면 전립선암 위험 약 3%씩 줄어들어”
“전립선 전체에 압력 줘 ‘암 종양 생성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
게티이미지뱅크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를 누르게 되고, 이로 인해 소변 배출이 방해를 받는 등 배뇨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인 ‘전립선 비대증’. 주로 50세 이상의 남성에게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전립선 관련 질환이다.

 

이러한 전립선 비대증이 전립선암 위험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이 질환이 전립선 전체를 누르면서 암 종양의 생성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추정이다.

 

25일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보몬트 병원 진단영상의학 전문의 키란 난달루르 박사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동안 전립선 비대증은 호르몬이나 염증, 유전 등의 유발요인을 전립선암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립선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전에 발표된 일이 있다.

 

연구팀은 전립선 비대증 환자 405명의 전립선 자기공명영상(MRI) 영상 자료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연구팀은 전립선의 여러 부위를 양적(quantitatively)으로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전립선의 크기가 커질수록 전립선암 위험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립선의 용적이 1㎤ 늘어날 때마다 전립선암 위험은 약 3%씩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 전체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암 종양의 생성을 억제해 전립선암 위험을 줄여주는지도 모른다”고 추측했다.

 

이어 “따라서 전립선 MRI에 나타난 전립선 비대의 정도가 전립선암의 예후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지금은 전립선 중심부의 크기와 무관하게 전립선암의 중증도가 상-중-하로 분류되고 있다.

 

피나스테리드(제품명: 프로스카)를 포함한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계열의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에는 고위험 전립선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경고가 붙어있다.

 

이는 이 약으로 전립선 전체에 대한 압력이 줄어들면 암이 자랄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라고 연구팀은 해석했다.

 

따라서 이 약들은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사용에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하버드 대학 의대 앤서니 다미코 영상종양학 교수는 전립선 비대증 자체가 조직검사로 암을 찾아내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왔을 수 있다면서 결과 해석에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다만 전립선 비대가 아주 심해서 전립선암과 성장인자를 차지하려고 다투게 되면 전립선암이 불리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전립선 전문지 ‘전립선’(The Prostate)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립선 커지면 ‘전립선암’ 걸릴 위험 줄어든다? - 세계일보 (segye.com) 

Comments

마천 2021.08.27 10:13
우리 같이 수술, 시술을 경험한 환우들의 경우에는 어떻게 응용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PSA가 안정적인 상태에서,

정상 크기인 20cc 정도에서 40cc정도로 비대해 졌다면  재발의 위험이 줄어드는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해석해도 될까요
둥둥산 2021.08.27 17:4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남해바다 2021.08.31 12:40
20CC정상에서 30CC로 커졌는데 전립선암이 발병했는데 어찌해석해야 할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