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전립선암 관련 뉴스

홈 > 전립선암관련정보 > 전립선암 관련 뉴스
전립선암 관련 뉴스

복잡한 암검사 끝, 피 한 방울만 있으면 암진단 완료" 소변으로 전립선 암 현장 진단 성공"

돌손 1 1,626 2022.05.18 17:14

서울신문 ci

 

소변을 이용해 전립선암을 현장에서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기초과학연구원이 개발했다.

기초과학연구원 첨단연성물질연구단 조윤경 교수 연구팀은 ‘다공성 금 나노전극 기반 바이오센서’를 개발해 전립선암 진단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소변과 혈액에는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바이오마커(단백질·DNA 등 신체 변화를 알 수 있는 지표)가 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질병과 관련된 바이오마커를 분리·정제해야 한다. 그러나 대형의료시설과 실험실에서만 분석이 가능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됐다.

연구팀이 개발한 다공성 금 나노전극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다공성 금 나노전극은 쉽게 말해 ㎚(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의 구멍이 뚫려 있는 있는 울퉁불퉁한 모양의 금박 평면이다. 다공성 구조로 표면적이 넓어 센서의 민감도는 높였다. ㎚ 크기의 구멍은 샘플의 오염을 막았다.

연구팀은 다공성 금 나노전극을 이용한 전립선암 검출을 실험했다. 소변과 혈액을 활용한 결과 약 4시간 만에 전립선암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확도는 소변이 0.91, 혈액이 0.9 로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연구팀은 “이번 기술은 현장진단기기의 미래 기술 개발에 핵심 발판”이라며 “다공성 금나노 구조의 잠재력을 활용해 혈액·타액 샘플을 분석하는 진단 칩 개발 등으로 연구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에 17일 게재됐다.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5184769i 

Comments

또한세월 2022.05.19 06:04
좋음소식,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