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전립선암 관련 뉴스

홈 > 전립선암관련정보 > 전립선암 관련 뉴스
전립선암 관련 뉴스

쏘팔메토, 전립선 기능 개선 효과 근거 없다"

<앵커> 쏘팔메토라는 야자수 열매의 추출물이 전립선 기능에 좋다는 광고와 함께 인기리에 팔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검증 결과, 기능 개선 효과는 거의 없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의 리포트 보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기자> 소변이 나오면서 배뇨 속도가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소변을 본 직후 방광에 얼마나 잔뇨가 남았는지 쟀습니다. 

전립선 기능을 평가하는 건데 나쁠수록 소변 속도가 느려지고 잔뇨가 많아집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으로 나이가 들수록 환자도 많아지는데, 50대는 50%, 80대는 80%에 달합니다. 

70대 이 남성도 약을 복용하며 1년간 치료받았습니다. 

 

[노창환 (75세)/전립선 비대증 환자 : 소변 줄기가 좀 굵어지고 좀 시원하게 나온다는 그런 감을 느끼죠.] 

 

[이주용/세브란스 비교의학과 교수 : 16.5ml/s에 굉장히 좋은 소변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요, 

그리고 잔뇨는 50ml로 정상 수준의 잔뇨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립선에 좋다며 톱 야자수 열매인 쏘팔메토의 추출물이 인기입니다. 

국내에 493개 제품이 나와 있고, 한해 3천억 원어치가 팔리고 있습니다. 

처방 약 대신 선택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김 모 씨/쏘팔메토 추출물 복용 : 예방 차원에서 먹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 기분 탓일까요. 아버지한테도 제가 구매해서 보내드리고 같이 먹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쏘팔메토의 효능을 검증했더니,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전립선 비대증 개선 효과도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효과가 있다는 일부 연구는 정밀하지 못했고, 체계적인 7개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개선 효과가 없었다고 보건의료연구원은 밝혔습니다.

 

[한광협/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 : (쏘팔메토 추출물의) 치료 효과로서 믿을 만한 근거는 다소 부족했다는 것이 

저희 과학적 근거가 부족했다는 게 저희 연구 결과였습니다.] 

4년 전 건강기능식품으로 재허가를 내 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질병 치료 효과는 검증하지 않았고 

건강한 전립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느냐만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전경배·이상학, 영상편집 : 최혜영, CG : 장성범) --- 

 

<앵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 나와 있습니다.

 

Q. 한국보건의료원 쏘팔메토 추출물 검증 이유는? 

 

[조동찬 의학전문기자 (전문의) : 잘못된 국민 건강 상식을 바로잡기 위해 지난해 한국과학기자협회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협력하기로 했는데 

기자들이 문제를 던지고 연구원이 답하는 형식이죠. 

그 첫 번째 결과물입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한광협/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 : 유튜브를 통해서 의료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은 좋은데 그것이 걸러지지 않은 상태의 의료 정보가 

잘못 전달될 (우려가 있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 (전문의) : 건강기능식품을 맹신해서 제대로 된 치료가 늦어진다면 돈 낭비에 그치지 않겠죠. 

국민 건강을 해치는 일이라서 정보 업데이트가 중요합니다.] 

 

Q. 치료 효과 없는데 식약처는 기능 인정? 

 

[조동찬 의학전문기자 (전문의) : 제조업체들도 식약처 승인에 따라 합법적으로 만든 거니까 식약처에 질문하라고 그렇게 얘기했습니다. 

식약처에 물어봤더니 치료 효과는 살펴보지 않았고 전립선 상태가 현재대로 유지되는 데 도움을 주느냐만 봤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광고들 보면 남성 활력이 늘어난다, 배뇨 지구력 증대된다는 등 성 기능과 배뇨 기능의 치료로 오해할 수 있는 표현이 많이 나옵니다.] 

 

Q. 일부 논문이 효과 입증할 수 있을까?

 

[조동찬 의학전문기자 (전문의) : 전기자극 장치가 있는 신발 신으면 아이들 키가 큰다, 안마 의자에 앉으면 뇌인지 기능 좋아진다. 이런 얘기들 지금 학계에서 퇴출됐지만, 당시에 일부 논문이 있었습니다. 일부 논문으로 결과를 단정 짓는 건 위험한데 이번 한국보건의료원 연구는 기존 연구 논문을 8개월 동안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메타 분석을 했는데 가장 신뢰도가 높은 연구 방법입니다.] 

 

Q. 건강기능식품 인정기준이 의약품과 다른 점은? 

 

[조동찬 의학전문기자 (전문의) :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으로 취급해서 신뢰도가 낮더라도 논문이 있고 부작용만 없으면 인정해 줍니다. 

쏘팔메토도 2000년대 초반까지 의약품으로 보급된 적이 있는데 현재 유통되는 건강기능식품보다 핵심 용량이 훨씬 몇 배가 많았고 대신 부작용도 컸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핵심 성분 용량을 낮추는 경우가 많아서 약만큼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출처 : SBS 뉴스
원본 링크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898057&plink=LINK&cooper=YOUTUBE&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전립선에 좋다는 쏘팔메토, 항암효과 있다는 비타민C 정맥주사 진짜일까? 

한국보건의료연구원·한국과학기자협회 공동
온라인 미디어에서 확산하는 건강정보 검증 결과 발표

  • 이새봄 기자
  • 입력 : 2022.09.16 14:01:01
image_readtop_2022_818735_16633044625164409.jpg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한국과학기자협회가 국민이 궁금해하는 온라인 미디어상의 건강정보에 대한 검증 결과를 발표했다. 건강정보의 과학적 근거를 확인해본 결과 쏘팔메토 추출물은 전립선 비대증에서 임상적인 증상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고, 비타민 C 정맥주사의 항암효과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가 부족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인구 고령화 등으로 인한 건강에 관한 관심과 디지털기기 사용 증가로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건강정보를 찾아보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고, 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접근성이 낮아 정보량 또한 급증하고 있다. 반면 검증되지 않은 건강정보로 인해 국민 건강에 대한 우려도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미디어에서 확산되고 있는 정보에 대한 검증 요구가 커지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한국과학기자협회는 보건의료연구원에서 운영하는 대국민 참여기구인 '국민참여단'과 함께 온라인 미디어에서 건강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연구를 통해 과학적 근거를 확인했다. 아래는 건강정보 조사 결과를 문답으로 정리한 내용. 

 

▶ 전립선비대증에서 쏘팔메토 추출물은 효과가 있나?



=쏘팔메토 추출물 복용 시 복용하지 않은 것과 비교했을 때 최대 소변 속도와 밤에 소변을 보는 횟수에서 일부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하지만 임상적으로 중요한 전립선 증상 점수, 전립선 크기, 잔뇨량 개선 등 대부분의 결과에서 효과가 없었다.

현재까지 연구결과를 종합했을 때 쏘팔메토 추출물이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결론을 뒷받침할만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
 

▶ 전립선비대증에서 쏘팔메토 추출물은 안전한가?



=쏘팔메토 추출물에 대한 부작용으로 사정 장애, 발기부전 등 성기능 관련 부작용과 두통, 어지럼증 및 설사, 위장 장애 등 위장관련 부작용 등이 확인됐다. 하지만 대부분 경미한 수준으로 회복 가능하고, 심각한 부작용 발생은 보고되지 않았다.
 

▶ 암환자 대상 비타민 C 정맥주사는 효과가 있나?



=현재 비타민 C 정맥주사가 암환자의 생존기간을 늘리거나, 종양 반응률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보기에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 일부 암종(유방암, 골수성 백혈병)에서 항암효과를 연구한 사례가 있으나, 연구결과에 일관성이 없었다.또한 비타민 C 정맥주사가 암환자의 항암요법 부작용을 완화시키거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항암 보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
 

▶ 암환자 대상 비타민 C 정맥주사는 안전한가?



=암환자에게 비타민 C 정맥주사를 투여했을 때 두통, 어지러움, 구강 건조로 인한 일시적인 메스꺼움 등 경미한 부작용이 발생했고, 일부 연구결과에서 신장결석과 저칼륨혈증, 고나트륨혈증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됐다. 하지만 비타민 C 정맥주사는 알려진 독성이 적어 비교적 안전하다는 근거를 확인했다. 

 

검증 결과 보고서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누리집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광협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은 "온라인 미디어의 발전으로 국민이 쉽게 건강정보를 찾을 수 있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과학적 근거가 없는 내용이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점은 우려스럽다"며 "지속적인 건강정보 모니터링과 검증 노력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건강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완 한국과학기자협회장은 "이번에 검증한 건강정보가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해도 경제적 손실과 의료진에 대한 불신을 가져올 수 있다"며 "언론은 의학전문가로부터 검증받은 사실에 근거한 보도를 통해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전립선에 좋다는 쏘팔메토, 항암효과 있다는 비타민C 정맥주사 진짜일까? - 매일경제 (mk.co.kr)

 

클릭해서 동영상을 보세요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898089&plink=ORI&cooper=NAVER 
출처 : SBS 뉴스

 

Comments

돌손 2022.09.19 12:17
홍혜걸의 굳은땅 #65 “맨발걷기와 쏘팔메토 논란”
http://www.youtube.com/watch?v=IP9Ywdt6cV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