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홈 > 협회사랑방 > 협회공지
협회공지 

환자 중심의 보건의료정책을 위한 토론회에 청원문 제출

바다 5 1,161 2022.07.23 00:41

국회보건복지위 소속 백종헌 의원 주최로 개최된 [환자 중심의 보건의료정책을 위한 토론회]에 협회장 명의로 아래와 같이 청원문을 제출했습니다. 

 

 

-  아                                                래  -

 

 

청      원      문

 

 

존경하는 백종헌 의원님

 

전립선암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가장 흔한 남성암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전립선암 발생률이 전체 암 중 7, 남성암으로는 4위에 해당할 정도로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전립선암 환우들은 무척이나 괴롭고 외로운 투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전립선암의 경우 건강검진 시 조기 발견이 가능한 간단한 혈액 검사조차 받지 못한 많은 수의 환자들이 조기 발견에 실패하고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육체적, 정신적 고통은 물론 경제적인 고통까지 가중되어 매우 절박한 실정입니다.

 

또한 최근 들어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후 암이 재발한 환자의 경우 전이 전이나 전이 이후에도 치료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치료제가 있으나, 전이를 지연시키고 생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고 입증된 약제라 하더라도 보험급여가 적용되지 않아 고가인 관계로 대부분 환자들은 시도해보기도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전립선암 뿐만 아니라 어느 암이든 조기 발견을 위해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전립선암 환자는 조기이든, 말기이든 PSA라는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전립선암 조기진단을 위한 국가암검진 의무화, 치료 효과가 입증된 전립선암 치료제의 보험급여 적용 등으로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과 최적기의 적절한 치료를 통한 사회적 비용의 절감으로 국가 예산 절약에도 크게 일조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2. 07. 21

 

사단법인 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회       장         이          창          환

Comments

또한세월 2022.07.23 06:42
노심초사, 수고 많으십니다. 돌아오는 메아리 위해 함께 소리쳤으면 합니다.
앞산 2022.07.23 10:26
저도 백종헌의원님께 호소문을 보내드렸습니다
김영상보좌관께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합니다
돌손 2022.07.23 18:14
넘 수고 많으셨습니다
우리가 뜻하는 일이 빨리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돌손 2022.07.23 18:24
저도 윤석열 대통령 후보시절 공약으로 채태하여 달라고
다음과 같이 공식적으로 건의한 바가 있었습니다

남성들의 애절함을 배려해 주세요

(대선공약으로 전립선암 국가건강검진 의무화)

 

국민들이라면 2년마다 누구나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및 검사항목을 보시면 남녀평등을 부르짖으면서 여성의 유방암과 자궁암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무료 건강검진에 포함 조기에 진단하여 적기에 치료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만 남성들의 비뇨기 전립선암은 건강겁진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증상이 심해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3기 이상 전립선암으로 판정되어 온 가족이 맨 붕 상태로 아들들 보다는 딸들이 오히려 더 국가를 원망하는 보건 복지 시대를 탓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남성암인 전립선암은 우리나라의 경우 전립선암 발생률이 전체암 중 7위, 남성암으로는 4위에 해당할 정도로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조기에 치료만 하게 되면 5년 생존율이 거의 94%에 가까운 암이지만 뼈 전이 등 말기 상태에서 발견하게 되면 5년 생존율이 거의 10% 미만으로 떨어지는 아주 심각한 암입니다.

 

남성들의 전립선암을 간단한 PSA 검사만 하면 얼마든지 일찍 발견할 수 있고 또한 일찍 발견하면 완치율도 상당히 높은데 말입니다.

 

특히 조기 진단과 적절한 시기에 치료 할 수 있다면 사회적 비용의 절감으로 국가 예산 절약에도 일조를 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매 2년마다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에 전립선암 검사 항목이 없어 수많은 남성들이 피 눈물을 흘리고 있음들 깊이 생각하여 전립선암도 조기에 발견 적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 검사 항목에 포함 될 수 있도록(전체 남성들이 어려우면 50세 이상 남성들 만 이라도) 다음 정부에서는 정책적 배려가 꼭 있었으면 하는 건의를 합니다.

 

(참고로: 치료 효과가 입증된 전립선암 신약 치료제의 허가 및 보험급여 적용

최근 들어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후 재발 및 전이가 일어난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관련 약제들이 효과를 인정받아 시판 허가는 받았으나 아직까지 약가 결정이 되지 않고, 또 어떤 경우는 보험급여가 결정되지 않아 저희 절박한 전립선암 환우들은 실제로 언제 사용할 수 있을지 기약도 없이 하루하루 피를 말리며 기다리고 있는 실정임을 첨언합니다.)
마천 2022.07.26 08:21
여성들의 유방암과 자궁암의 무료건강검진 포함이나 사회적인 인식도에 비하여

상당한 역차별을 받고 있는 전립선 암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이번 기회에 꼭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