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전립선암 관련 뉴스

홈 > 전립선암관련정보 > 전립선암 관련 뉴스
전립선암 관련 뉴스

“맞춤형 운동으로 삶의 질도 건강도 업(UP)하세요

돌손 2 1,497 2022.07.22 05:55
“맞춤형 운동으로 삶의 질도 건강도 업(UP)하세요”

장인선 기자·안훈영 인턴기자 (h0ahn@k-health.com) 승인 2022.07.21 19:33




 

대한암협회, 암 경험자 위한 근거기반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개발

AI 동작인식 운동기기 버추얼메이트 탑재…운동동작 등 실시간 피드백

대한암협회에는 닥터엑솔, 마이베네핏과 함께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암 경험자 대상 맞춤형 근거기반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또 암 치료가 종료된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경험자를 대상으로 운동프로그램을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대한암협회가 닥터엑솔, 마이베네핏과 함께 대장암·유방암·전립선암 경험자를 위한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신청자 모집을 시작했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이 기대수명(83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7.9%에 달하며 2019년 기준 국내 암 경험자는 약 210만명을 넘어섰다. 조기진단 및 치료기술의 발전으로 암 환자의 5년생존율 또한 70.7% 까지 높아졌다. 이제 암 치료뿐 아니라 치료 이후 암 경험자의 삶의 질과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해진 것이다. 

이 가운데 암환자들이 본인에게 딱 맞는 운동을 통해 보다 즐겁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대한암협회는 서울대학교 승인 창업기업 닥터엑솔과 AI 동작인식 기기 및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마이베네핏과 함께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경험자 대상의 맞춤형 근거기반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암 경험자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은 다양한 임상 및 전임상 R&D를 통한 과학적 근거를 기반하여 만들어졌다. 프로그램은 국내 여성 암 발병률 1위인 유방암과 함께 높은 5년 상대생존율을 보이고 있는 대장암, 전립선암 경험자를 대상으로 마이베네핏의 AI 동작인식 운동기기인 버추얼메이트에 탑재돼 실시될 예정이다.

버추얼메이트는 사용자의 25개의 골격과 관절 인식을 통해 운동 동작마다 주요 포인트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며 개인별 운동 기록을 데이터화해 누적된 결과를 가시화하고 운동강도 및 동작도 맞춤형으로 추천해준다.

대한암협회 이민혁 회장은 “근거기반 운동프로그램은 암 치료 종료 후 암 경험자들의 신체 활동량을 늘리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며 체력 향상을 통한 재발률을 낮추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삶의 질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닥터엑솔 송욱 대표는 “이번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암 경험자들에게 꼭 필요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암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이들의 건강한 일상 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해당 프로그램은 8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암 치료가 종료된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환자라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신청과 관련된 사항은 대한암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출처 : 헬스경향(http://www.k-health.com) 

 

“맞춤형 운동으로 삶의 질도 건강도 업(UP)하세요” - 헬스경향 (k-health.com) 

 

(참가비 전액 무료) 

전립선암 경험자 근거기반 운동 프로그램 참가 신청서 전립선암 경험자 근거기반 운동 프로그램은 대한 암협회와 서울대학교 승인 창업기업 닥터엑솔 그리고 AI 동작인식 기기 마이 베네핏이 공동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동작 인식 운동 기기를 사용하여 암 맞춤형 운동을 실시해 암 재발 방지 및 증상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참여자는 총 16주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 프로그램 운영 A 그룹 : 8주 (센터에서 운동) + 8주 (스트레칭 영상으로 홈 트레이닝) B 그룹 : 8주 (스트레칭 영상으로 홈 트레이닝) + 8주 (센터에서 운동) 두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이 될 예정입니다.

 

■ 참여 장소: 반포역 사 내 ( 베네핏 센터: http://www.mybenefit.co.kr ) 반포 역사 내 베네핏 센터에서 총 8주 (주3회, 30-40분) 운동이 진행되며, 8주 스트레칭프로그램 시작 전, 후로 개인 신체능력, 피로, 삶의 질 설문지, 신체조성 등의 측정이 진행됩니다. 아래 문답에 성실히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집 요강 1. 신청대상 

■ 전립선암 1-3기 진단을 받은 자

 

■ 전립선암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요법이 끝난 후 6개월 이상 경과하였으며 재발의 근거가 없는 자 

 

■ 지난 6개월간 저항성 운동을 포함한 규칙적 신체활동을 주당 60분 이상 하지 않은 자

 

■ 신경학, 근골격, 대사, 심혈관계 질환이 없는자 

 

■ 본 운동연구에 지장이 되는 약물이나 금지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자

 

■ 운동 중재 참여에 무리가 없고, 자발적으로 이동 및 운동실시가 가능 한 자 2. 제외대상

 

■ 알코올 과량 섭취자: >210 g/주 (소주 약 3.5병/주)

 

■ 약물중독자, 고혈압이 있는 자

 

■ 첫 방문 6개월 이내 신경학 질병이 있거나 의사소통 불능인 자

 

■ 첫 방문 6개월 이내 방사선, 화학치료 부위 상처가 재발한 자

 

■ 연구자가 본 연구에 참여하기에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자

 

■ 첫 방문 3개월 내에 고강도 이상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한 자 3. 지원방법 : 본 구글폼 신청서 작성 후 개인 개별 통보

 

https://forms.gle/Ay1dGvwQoQiiVEmX8

Comments

삼화상사 2022.07.22 07:32
참가 신청서 제출했습니다.
마천 2022.07.26 08:16
재발 방지 및 증상 개선을 위하여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신청 대상자 검증에서 탈락이 예상되어 아쉽지만 포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