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전립선암 관련 뉴스

홈 > 전립선암관련정보 > 전립선암 관련 뉴스
전립선암 관련 뉴스

"전립선암 재발, 2~3가지 호르몬 차단제 복합 투여해야"

돌손 0 243 01.31 19:19

"전립선암 재발, 2~3가지 호르몬 차단제 복합 투여해야"

한성간입력 2024. 1. 31. 11:02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전립선암 수술 후 재발한 환자는 남성 호르몬 차단제 2~3가지를 복합 투여하는 것이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 의대 종양 전문의 라훌 아가르왈 박사 연구팀이 2017~2022년 사이에 전립선암이 재발한 환자 5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30일 보도했다.

이들의 전립선암 재발은 갑작스러운 전립선 특이항원(PSA) 혈중 수치 상승으로 탐지됐다.

이들은 9개월 미만의 짧은 기간에 PSA 수치가 2배 올라가 암세포 전이 위험이 높았다.

연구팀은 이들을 무작위로 3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엔 52주 동안 안드로겐 차단 요법(ADT)만 시행하고 2번째 그룹엔 ADT에 또 다른 호르몬 차단제인 아팔루타미드를, 3번째 그룹엔 ADT와 아팔루타미드에 아비라테콘/프레드니손(AAP)을 추가 투여했다.

그 결과 복합 치료 그룹은 ADT 단독 치료 그룹보다 혈중 테스토스테론과 PSA 수치가 크게 떨어지고 무진행 생존(PFS) 기간도 더 길었다.

그러나 남성 호르몬 차단 치료를 끊었을 때는 3그룹 모두 즉시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임상시험 이전 수준으로 급상승했다.

호르몬 차단제 복합 투여의 부작용으로는 피로, 안면홍조, 성욕 감퇴 등이 나타났다.

이 결과로 미루어 전립선암 재발 때는 남성 호르몬 차단제의 복합 투여가 표준 치료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연구팀은 이 임상시험이 끝난 후에도 참가자들의 예후를 계속 추적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임상 종양 학회(ASCO) 학술지 '임상 종양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Onc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전립선암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http://v.daum.net/v/20240131110234636 

Comments